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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놀이하는 인간 : 컴퓨터게임 개론

8. 게임장르의 이해

by 2000vud 2018.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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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르의 구분과 최초의 게임장르


가. 행위에 따른 구분


1) Skill & action : 타이밍에 맞춰하는 게임


- Combat game

- Shoot'em game

- FPS(fitst person shooting)

- 스포츠게임

- 레이싱게임

- 음악게임

- 파티게임(간단한 미니게임)


2) Strategy(전략) : 생각하고 움직이는 게임


- 3인칭 게임

- 침투게임

- 서바이벌 호러

- RPG게임

- RTS게임

- 퍼즐게임

- 교육게임


오늘날은 장르의 경계가 많이 허물어 졌다.


나. 장르구분


- 액션게임

- 액션어드벤쳐게임

- 어드벤쳐게임

- 롤플레잉게임

- 시뮬레이션게임

- 전략게임

- Vehicle 시뮬레이션 게임 

- 뮤직게임

- 파티게임

- 프로그래밍게임

- 스포츠게임

- 보드게임


다. 목적에 따른 구분


- 성인 게임

- 스포츠 게임

- 광고 게임(어드버 게임)

- 아트게임

- 캐주얼 게임

- 크리스천 게임

- 교육 게임

- Exergame(신체활동 게임) : DDR, wii 피트

- 기능성 게임 : 재활의학, 골프, 사격 등의 시뮬레이션 게임


라. 최초의 장르


Sports Game(테니스 포 투 / 퐁),  Shooting Game(스페이스 워)


최초로 스포츠, 슈팅 장르가 만든 이유??


컴퓨터의 기술적 기계적 제한이 많았기 때문에

낮은 그래픽사양으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스포츠와 슈팅이었다.


- 디테일하게 하지 않아도 간단한 기호로도 표현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2. 슈팅게임과 스포츠게임의 이해


가. Shoot'em up


- 최초 상업화된 게임장르

- 아케이드 게임 특징을 잘 반영

- 우주선 같은 하나의 캐릭터로 수 많은 적들을 죽이는 게임

- 오락실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었음

- 적의 공격을 피하고, 적에게 공격을 성공시키면 된다.

- 80~90년대 호황

- 스킬 앤 액션 장르


ex) 갤러그


※ 아케이드 게임의 특징 ※


- 공개적인 장소에 설치

- 높은 점수에 대한 경쟁

- High Score 등극

- 조작이 쉬우면서 짧은 게임시간을 가지고 있는 게임

- 상업성이 강한 게임

- 단순한 메커니즘(조준, 회피, 사격)


1) 슈팅게임 패턴변화의 역사


- 단조로운 패턴에서 복잡한 패턴


처음에는 적이 좌우로만 움직이는 패턴에서

상하좌우로 움직이다, 나중에는 입체적인 패턴으로 바뀐다.


2) 슈팅게임의 진화


- 다양한 무기 시스템

- 복잡한 전략

- Bullet Hell(탄막게임) : 매니아층 타깃 장르


3) 슈팅게임의 쇠퇴


출처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85440/Crimzon_Clover_WORLD_IGNITION/


- 너무 높아진 난이도

- 점수에 따른 경쟁이 필요하지만 가정용 게임의 보금

- 가정용 게임기 보금에 따른 게임장 감소


* 쇠퇴를 막기위한 노력 *


- 온라인에서 점수를 통한 경쟁을 구축

- 스마트폰, 모바일게임으로 도전 중


나. 스포츠게임


일반적인 스포츠 활동을 비디오 게임화 시킨 것


- 팀스포츠

- 익스트림 스포츠

- Madden NFL

- NBA


※ 스포츠게임의 특징 ※


- 일반인 대상으로 적합

- 간단한 방법으로 조작가능

- 최초의 게임

- 대리만족

- 스포츠 고유 특성에 영향

- 유명인을 통한 마케팅

- 꾸준한 수익창출(Cash cow)

- 짧은 제작기간

- 게임성보다는 라이센스가 중요

- 큰 게임업체만 살아남음


1) 스포츠게임의 발전


- 정교한 그래픽의 리얼리티 추구

- 대리만족 극대화

- 다양한 조작방법으로 전술적 다양성

- 다양한 사운드(특정 팀에 따른 응원)

- 운영시스템(Manager Game)게임


※ 팀관리게임(Manager Game) ※


- 전략성 강조

- 현실의 축구경기 시뮬레이션 게임

- 높은 현실성과 자유도

- 소셜네트워크 연동으로 몰입도 상승


ex) FM(Football Manager)



3. 어드벤처 게임의 이해


어드벤처 게임이란?


- 주어진 문제나 퍼즐을 해결하면서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게임

- 논리적으로 생각하며 문제를 풀어나가는 게임


가. 어드벤처 게임의 특징


- 잊혀진 장르, 부활을 꿈꾸는 장르

- 많은 게임장르에 영향

- RPG 게임의 시초

- 초창기 PC게임시장 주도

- 서사구조를 가진 게임

- 베주얼 노벨로 다시 부활

- 초기 교육용게임에 많이 사용


※ 초창기 호황의 이유 ※


- pc게임의 특징이 잘 드러남

- 콘솔게임과 구별됨

- 오랜시간 게이머를 붙잡아둠

- 저장을 할 수 있음

- Pre-rendering으로 저사양으로도 구동가능

- 개발이 쉽다.


※ 어드벤처 게임과 RPG게임의 차이


성장의 유뮤의 차이가 있다.


* RPG게임 *


- 높은 자유도

- 개인의 성장에 초점(Level - up)

- 사용자가 이야기를 주도함


* 어드벤처 게임 *


- 스토리에 초점

- 일부 선택권만 있는 제한이 있음


최근 게임에서  RPG게임의 중간중간에 어드벤처적인 요소를 넣어 놓았다.

젤다의 전설, 툼레이더 등은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퍼즐을 풀어야 한다.


나. 어드벤처 게임의 역사


1) 초최에는 텍스트 중심의 게임 : 1976년, Colossal Cave Adventure


2) 최초의 그래픽 어드벤처 게임 : 1980, Mystery House

- 선과 점으로만 이미지를 구현했다.


3) 코믹어드벤쳐 시작

- 원숭이섬의 비밀(1990, The Secret of Monkey Island)


4) 3D의 적용 : 1993, Mysy


5) 쇠락기의 시작 : 1999, Grimm Fandango


- 영화같은 그래픽, 서사적구조에 집착

- 단순한 스토리구조에 사람들이 실증함

- 바뀐 게임 환경


6)  대사중심 일본식 비주얼 노벨로 발전 


- 다양한 선택, 퍼즐 >> 선택의 자유도 >> 결론, 결말이 다양함

- 다른장르의 중간중간에 미니게임형식으로 들어감

- 대사중심읨 미소녀 연애시뮬레이션 장르를 통해 성인용으로 발전함


일본식 어드벤처 게임의 대표로

역전재판(Phoenix Wright Ace Attorney, 2001)이라는 게임이다.



4. RPG 게임과 전략 게임의 이해


가. RPG게임


1) 기원


Role Playing Game


-  역할수행게임

- Table Role playing game에서 유래

- 소설을 통한 판타지세계관의 등장

- 1974, 던전 앤 드래곤


애플을 통해 초기에 발매가 되었다.


- 1981, 리자드

- 1982, 울티마 시리즈


2) 게임콘솔 위주의 게임


- 1984, AD&D : Treasure of Tramin

- 아타리 2600 : Dragon stomper


3) 대작 RPG 등장


- 1986, Dragon Quest 1, 2(토리야마 아카리의 일러스트)

- 판타지스타

- 파이널 판타지


4) RPG의 특징


- 아케이드 게임 대항 장르

- 긴 시간

- 판타지 소설의 내용 및 요소 이용

- 불법복제로 PC기반 시장 붕괴

- 콘솔기반 RPG는 유지

-  문화적 차이 존재


5) RPG의 종류


* RPG(Role Playing Game) *


- 역할수행게임

- TRPG(Table Role Playing Game)에서 유래

- 파이널 판타지, 던전 앤 드래곤즈, 위자드, 창세기전


* MOPRG(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


-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 소수인원 파티형식

- 대부분 Non Targeting 방식 액션RPG

- 드래곤 네스트, 마비노기 영웅전, C9, 던전 앤 파이터


*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


- 대규모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 수십명 이상의 플레이어

- 방대한 시나리오와 복잡한 시스템

- 리니지, 메이플스토리, WOW




나. 전략게임


1) 기원


- 장기, 체스, 바툭, 고스톱 등에서 기원


2) 특징


- 자원,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요소들이 많음

- 때에 따라 전략을 바꿔야 함

- 다중접속도 가능

- 최근 빠른 조작감 컨트롤 요구


3) 장르


* 4X *


탐섬(Explore)

확장(Expand)

개발(Exploit)

몰살(Exterminate)


- 문명


* Artillery *


- 대포를 조종하여 상대방을 파괴

- 포트리스, 웜즈


* Turn Based Strategy *


- 적과 아군이 자신에게 할당된 턴마다 이동과 공격 등을 행하여 최종적으로 승리를 이끌어 내는 방식의 전략게임

- Koei 삼국지


* RTS(Realtime Strategy Game)


- 전투를 통해 승리를 가르는 방식

- 지휘관의 위치에서 전략을 구사하는 구조

- 실감나는 전투상황

- 능력보다 의사결정이 중요

- 스타크래프트, 워크레프트, 임진록


※ PVP시스템의 발전 ※


싱글플레이를 하게 되면 컴퓨터(Ai)의 전략이 거의 한결기 때문에 지루하다.

그렇기 때문에 창조적이고 다양한 상대방을 만나는 것이 매력적인 게임이다.

초기에는 모뎀 이후 Lan선을 사용하였으며, 현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 Ballte Net의 등장 ※


- 상대방의 플레이어를 찾아주는 시스템

- 소셜네트워크 기능

- 전적을 통해 순위시스템

- 이를 통해 E-Sports가 등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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